안녕하세요! 세이 심플입니다. 저번 글에선 테크포임팩트에 대해서 설명해드렸습니다.
https://saysimple.tistory.com/204
테크포임팩트와 누구나리포터 LAB에 대해서 궁금하신 글은 이전 포스트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1월에는 주로 카카오 클라우드에 인스턴스를 올리고 카카오톡과 연동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카카오 클라우드는 회사에서 인프라를 작업할 때 종종 사용했기에 다행히 사용법이 익숙해 어렵지 않게 올릴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 VPC 생성
먼저 인스턴스의 네트워크 대역을 설정하기 위해 VPC를 생성해야합니다. AWS와 같은 경우엔 default vpc가 있어 일반적으로 처음에 default를 사용하는데 카카오 클라우드의 경우엔 처음에 VPC를 직접 생성해야합니다.
검색에서 VPC를 검색하면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VPC는 제가 권한이 없어 캡처를 하진 못했습니다. 하지만 VPC에서 만드는 버튼을 클릭한 후 아무것도 수정할 것 없이 그대로 생성하면 됩니다. 생성을 한 후 Pending 상태로 5분 정도 기다리면 생성이 완료됩니다.
2. 보안그룹 생성
보안그룹은 검색에 보안을 입력하시면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보안 그룹에선 default와 생성하신 그룹을 볼 수 있습니다. 보안 그룹 생성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입력하여 보안그룹을 생성해주세요. 보안그룹에선 인바운드, 아웃바운드를 설정하여 서버에서 외부와 연결할 포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임의로 기본 http, https와 api 포트인 8080, ssh 접속을 위한 22번 포트를 설정하였습니다.
3. 인스턴스 생성
카카오 클라우드 콘솔의 서비스 목록에서 Virtual Machine을 클릭하면 인스턴스를 볼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 화면에서 생성한 인스턴스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이미 인스턴스를 생성해두었기 때문에 하나의 인스턴스를 볼 수 있습니다.
원하는 이미지, 인스턴스 유형, 볼륨, 키 페어, 아까 생성한 VPC와 보안 그룹을 설정해주세요.
4. 퍼블릭 IP 할당
ip를 검색해 퍼블릭 IP에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퍼블릭 IP 또한 권한이 없어서 이미 생성된 상태로 확인하였기 때문에 생성하는 과정은 없지만 필요한 요소입니다. 인스턴스에 할당하면 해당 ip로 인스턴스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 우측의 점점점 버튼을 클릭하면 퍼블릭 IP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시큐리티 그룹에 22번 포트도 추가하였다면 ssh로 접근할 수 있으며 서버에서 도커를 설치하는 등의 액션을 할 수 있습니다. 키페어를 생성할 때 받았던 pem키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활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크포임팩트] 누구나데이터 활동일지 - 01 (feat. langchain v0.3) (6) | 2024.11.04 |
---|